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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7 트럼프, 수입산 자동차 25% 관세 긴급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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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시간 수요일(3/26), 트럼프 대통령은 4월 2일부로 모든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히며, 이는 미국 해방의 날의 시작이라고 자평. 이 같은 발표에 GM 주가와 Ford 주가는 수요일 시간외에서 -7%, -4.6% 하락. [반면 정규장에서 -5.6% 하락했던 Tesla는 시간외 약 +1% 상승 중인데, Tesla 미국 판매 중 미국산 비중이 100%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관세 영향이 적기 때문으로 판단.
관세 면제를 위해 완성차 업체들이 해야할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가 항구적이라고 밝힘(This is permanent, 100%). 그러나 그동안 협상에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유연성을 강조해 왔기 때문에, 향후 협상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판단함.
자동차 부품의 경우 [미국-캐나다-멕시코 무역협정(USMCA) 원산지 규정을 충족하는 부품은 ‘일단’ 관세 대상에서 면제]. 단, 이는 향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데, 백악관은 미국 상무부 장관이 미국산 외 부품(non-U.S. content)에 대한 관세 기준을 마련할 때까지 USMCA 기준을 충족하는 부품은 관세 대상에서 면제될 것이라고 밝힘.
한국 완성차들은 미국에서 판매하는 자동차 중 수입산 비중이 가장 높다. 현대차의 210억 달러 투자로 트럼프 대통령이 현대차는 관세가 없다라고 언급했지만 어디까지나 미국산 원재료로 구성되고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 상품에 국한되는 것으로, 현대차가 한국에서 생산하고 미국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여전히 관세 대상이다.
자동차와 부품 관세율이 최종적으로 25%로 확정되지는 않겠으나 worst-case 시나리오(한국산 15% / 멕시코산 25%) 가정 시, 가장 크게 수익성이 하락하는 기업은 넥센타이어, 한온시스템, 금호타이어, 현대위아, 현대차, 기아, 한국타이어, HL만도, 현대모비스 순이다
시장은 정밀한 관세율 예측을 통해 자동차 업종 주가를 전망하려고 하나, 이는 중요하지 않다. 트럼프 1기 경험을 대입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1기 당시에도 결국 자동차 관세는 0%로 마무리되었으나, 자동차 업종은 불확실성에 시달리며 가장 저조한 수익률을 기록한 업종으로 기록되었다. 특히, 트럼프 1기 초반에 자동차 업종 수익률이 저조했는데, 2기도 마찬가지이다. 임기 초반에 트럼프에 굳이 맞설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다

시장이 격렬하게 반응한데에는 세 가지 이슈가 있다. -
시장 예상보다 강경한 기조로 발표된 자동차 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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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이 4월 2일부터 ‘[미국에서 생산하지 않은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는 명령]에 서명. 관세율은 25%이고 4월 3일부터 징수할 예정.
자동차 관세는 이미 부과하는 관세에 추가되는 것이고, 예외 협상에 관심이 없으며 다시 관세 부과를 유예하지 않을 거라고 함.
자동차 관세에 진지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관세는 영구적 (permanent)이라고 덧붙임. 현재까지 나온 내용으로는
- 4월 2일에 상호관세 이외에 특정 품목에 대한 관세가 발표되지 않을 거라던 내용과 다르고,
- 상호관세가 기존 관세에 추가되는 형태는 아닐 거라고 했는데 [자동차 관세는 이미 부과하는 관세에 추가된다는 점] 등이 시장이 기대했던 것과는 다름. 최근 안도했던 시장의 투자심리가 다시 움츠러들었고, 장마감 이후에 GM, 포드, 스탤란티스 등 자동차주는 4% 이상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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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가 면제될 가능성이 있는 자동차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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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의 세부안은 공개되지 않았음. 그러나 버니 모레노 상원의원 (공화당, 오하이오주)을 포함해서 이번 자동차 관세 논의에 참여한 인사들이 [자동차 부품에 관세를 적용하지 않을 거라고 언급한 보도가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 명령 서명 직전까지 나왔음].
최근 며칠 동안 자동차 관세에 대한 논의는 자동차 부품의 관세 면제에 집중됐던 것으로 알려짐.
자동차의 최종 조립을 미국으로 되돌리도록 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도 시행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번 자동차 관세에서는 완성차에 부과되는 것으로 시작할 전망. 그래야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 중에 수입차의 비중이 낮은 미국 기업들의 피해를 그나마 조금 줄일 수 있기도 함.
브랜드별로 미국에서 판매되는 완성차 중에서 수입차의 비중을 보면, 포드(F)는 21%, 스탤란티스는 45%, GM은 46%. 이는 폭스바겐 80%, 메르세데스 벤츠 63%, 현대-기아차 65%, 르노-닛산-미쓰비시 53%, 도요타 51%에 비해서는 조금 낮은 편.
미국 완성차 중에 캐딜락 같은 고급 브랜드와 미국에서 수요가 높은 픽업 트럭은 주로 미국에서 제조하지만 대중 브랜드는 수입 비중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야 함.
치명적인 자동차 부품 관세 부과를 피해도 미국 기업들 역시 부정 영향은 피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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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레이션 우려와 함께 높아질 경기 걱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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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차 판매 중 수입차 비중은 약 50% 정도. 완성차 업체들이 25% 관세 부담을 일부 소비자들에게 전가할 것으로 예상.
이에 관세에 따라 [최소 신차 가격은 20% 내외 상승이 불가피]할 것이며, 신차 구입 부담 증가에 따라 [미국 신차 수요 위축]예상. 미국 신차 수요는 팬데믹 이전(1,700~1,800만대)을 하회한 1,600만대 수준에 머물러 있는데, 이러한 관세는 미국 신차 수요 회복 지연 요인으로 판단함.
신차 가격 상승에 따라 미국 소비자들의 중고차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 존재. 이는 Carmax와 같은 미국 중고차 업체에게는 일부 수혜가 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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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관세가 가격에 전부 전가되면, 자동차 가격이 평균 12,5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자동차 제조사들은 평가. 그런데 자동차 가격이 많이 오르면 신차 수요가 크게 약해질 전망.
이미 자동차 구입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
작년 미국에서는 173만 대의 자동차가 압류. 2009년 이후 최고치이고, 전년 대비 16% 증가한 수치.
서브프라임 자동차 대출자의 60일 이상 연체 비율은 1월에 6.56%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2월에 자동차 대출 평균 금리가 10.16%로 4개월내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금리가 좀처럼 낮아지지 않고 있는데,
자동차 가격이 더 오르면 신차 수요는 크게 약해질 전망.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대출에 대한 세금 공제를 감세안에 포함해달라고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에게 요청했는데, 세금 공제 혜택은 미국에서 제조된 자동차로 제한.
미국 안으로 생산 설비를 빠르게 이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신차와 중고차 모두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음.
어제 무살렘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는 관세가 직접 물가를 올리는 일회성 가격 상승을 이끌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비수입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올리는 2차 효과를 낼 수 있는데, 이 2차 효과가 인플레이션에 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함.
고용처럼 경기 우려가 가시화되기 전까지 연준이 서두르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정책의 부정 영향은 계속 확인되는 중.
댈러스 연은 서베이에 따르면, 석유/가스 기업경영진은 불확실성과 비용 증가가 사업 계획에 부정적이라고 했고, 무살렘 총재도 기업들이 고용과 투자를 미루고 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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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SLA -5.58%)는 경쟁 심화와 투립비용 증가, [캐나다의 보조금 삭감], [자동차 관세] 시사에 하락. 일부 언론에서는 [완성차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되 자동차 부품은 제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자동차 관세 관련 일부 완화]되었지만, 하락은 지속. 리비안(RIVN -2.10%), 루시드(LCID -3.09%)등 전기차 업체들과 퀀텀스케이프(QS -2.77%), 앨버말(ALB -2.51%)등 2차 전지, EVGO(EVGO -2.11%)등 충전 업체 등 전기차 관련 기업들이 대부분 하락. 여기에 GM(GM -3.12%), 스텔란티스(STLA -3.55%)등 완성차 업체도 부진. 포드(F +0.10%)는 하락하다 오히려 자체 생산이 많은 포드에 긍정적이라는 점이 부각되며 상승 전환. 자동차 부품 회사들인 마그나 인터(MGA +1.18%), 리어 코퍼(LEA +1.57%), 애디언트(ADNT +3.43%)등은 관세 부과에서 면제될 수 있다는 소식에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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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9, 🤩Moody’s, 미국의 관세 시나리오별 총 효과적 관세율 추정치
1.
Scenario 4로 갈수록 글로벌 무역 충격이 커지고, 인플레이션·성장 둔화 우려도 동반특히 중국·멕시코·베트남과 같은 공급망 중심국에 집중된 관세 확대는 가격 전가 → 소비자 부담 → 수요 둔화 → 경기 하락의 악순환을 유발할 수 있음
현재는 BaseLine으로 이미 시행된 간세들을 반영한 수준으로 보고 있음.
4/2에 언급될 관세 코멘트에 따라 시나리오 2~4 가능성에 대해서도 열어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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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마감 후 트럼프는 상화 관세에 서명할 것이라고 발표. 이를 통해 일자리와 공장이 다시 돌아오고 소비자들은 가격 하락을 볼 것이라고 주장. 더불어 주요국가들과의 관세 차이를 언급. 더불어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
결국 트럼프는 기본적인 관세를 10% 부과를 선정한 가운데 각 국에 대해 발표. 이는 180여개국이 넘은 무역 상대국 모두를 조사할 수 없기 때문에 나온 현상. 이런 와중 중국 34%, EU 20%, 베트남 46%, 대만 32%, 일본 24%, 인도 26%, 한국 25%, 태국 36%, 스위스 31%, 인도네시아 32% 등도 발표. 

관련 내용이 나오자 달러는 재차 강세를, 엔화도 강세를, 국채 금리는 하락(채권가격 상승), 금 가격 급등, 주식시장 시간외 선물 하락하는 등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확대. 이는 보편적 관세 10% 부과가 진행된 것으로 추정돼 글로벌 각국 성장률 둔화(침체)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고 있기 때문.1️⃣ 국가 비상사태 선포: 관세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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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지속적인 무역적자를 국가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1977년 IEEPA(국제비상경제권법)에 따라 전 세계 모든 국가에 기본 10% 관세 부과 (4월 5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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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무역적자가 큰 특정 국가에 대해 추가로 더 높은 맞대응 관세 부과 (4월 9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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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는 무역상대국의 보복이나 무역환경 개선 여부에 따라 증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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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외 품목: 철강/알루미늄·자동차(기존 232조 관세 적용), 구리, 반도체, 의약품, 목재, 귀금속, 미국 내 부족 광물 및 에너지 등은 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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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멕시코는 기존 마약/이민 관련 IEEPA 관세 유지(USMCA 준수 상품 0%, 미준수 일반 상품 25%, 미준수 에너지·비료 10%).
2️⃣ 경제주권 및 제조업 강화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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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국의 불공정 무역관행, 특히 VAT(부가가치세) 등으로 연간 美기업 추가비용 약 2,000억 달러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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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조품, 지식재산권 도용 등으로 인한 경제손실 연간 최대 6,000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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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상품 무역적자는 1.2조 달러 초과 (역사상 최고치), 제조업 및 농업 기반 붕괴로 美 중산층에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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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치로 국내 제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공급망 재구축 기대.
3️⃣ 미국내 제조업 경쟁력 재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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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세계 제조업에서 美 점유율은 28.4%에서 2023년 17.4%로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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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과 첨단기술(배터리, 바이오, 마이크로전자 등) 분야에서 국내 제조역량 부족, 군수품 재고 심각한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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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2024년 미국 내 제조업 일자리 약 500만 개 소실.
4️⃣ 불공정 무역 관행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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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의 높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대응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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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수입관세 2.5% vs EU 10%, 인도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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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산 사과 수입관세: 터키 60.3%, 인도 50% (미국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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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평균 관세 3.3% vs 브라질 11.2%, 인도 17%, 중국 7.5%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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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도, 한국, 일본 등 주요 교역국의 비관세장벽과 시장접근 제한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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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중국과의 불균형 무역으로 2001~2018년 미국 내 일자리 370만 개 감소.
5️⃣ 경제 및 금융시장 영향 평가 (관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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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연구: 트럼프 1기 때의 관세로 미국 제조업 리쇼어링 촉진 및 경제 강화 효과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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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국제무역위원회 보고서: 중국 수입 감소, 국내 제조 생산 증가, 소비자 물가 영향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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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글로벌 관세로 미국 GDP 7,280억 달러 증가, 일자리 280만 개 창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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옐런 전 재무장관(바이든 정부)조차 “관세는 소비자 물가에 큰 영향 없다”고 언급.
6️⃣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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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 강조하며 공정한 무역을 통한 미국 경제 회복과 성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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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는 트럼프 재집권 공약의 핵심으로, 미국 중산층과 제조업 근로자 지지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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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정책 외에도 감세, 사회보장세 폐지, 규제완화 등 포괄적 경제활성화 계획 추진.
[ 시사점 ]
🎯 이번 관세 조치는 단기적으로 글로벌 공급망 교란 가능성, 무역보복 우려로 시장 변동성 확대 예상.🎯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내 제조업 재편, 특정 산업의 리쇼어링 및 국방 관련 기업에 긍정적 효과 가능.
🎯 투자자는 미국 내 제조업, 국방 산업 및 공급망 기업에 기회 모색 권장.
[관세 산출방법] 미국의 상호관세 관세율 산출 방법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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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29, 재정비: 나바로 고문보다 베센트 재무장관이 전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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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관세 발표와 함께 극심한 혼란을 보이던 글로벌 증시 및 채권 그리고 외환시장이 일단 안정을 찾아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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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나스닥지수가 4월 2일 상호관세 발표 이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했다. 물론 다우지수와 S&P500지수는 상호관세 발표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지만 낙폭을 대부분 만회하고 있는 중이다. 독일 및 일본 증시 역시 상호관세 발표 이전 수준에 근접했고 한국, 인도 및 멕시코 증시는 오히려 상호관세 발표 직전 수준보다 상승했다. 다만, [대만 및 중국 증시만이 상대적으로 회복세가 더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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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채] 상호관세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한때 4.5%선까지 근접했던 미국 10년 국채금리는 4월 25일 종가기준으로 4.235% 수준까지 하락했다. 4월 2일 4.130% 수준보다는 높지만 하향 안정 추세가 지속되고 있음은 긍정적 시그널이다. 더욱이 미국을 제외한 여타 주요국 국채 금리는 동반 하락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격적 재정부양정책 발표로 국채 금리가 급등했던 독일 10년 국채 금리는 상호관세 발표 이후 약 25bp 급락하는 등 상호관세 충격이 결과적으로 주요국 국채 랠리는 물론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강화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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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 기술주 급락과 트럼프 정책 불확실성 리스크 등으로 큰 폭의 가격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비크코인 가격 상승폭은 확대되고 있다. 4월 2일 82,315달러였던 비트코인 가격은 26일 94,100달러 수준까지 상승했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 배경에는 달러 약세 요인도 있지만 [최근 기술주 반등 흐름에서 보듯 기술주에 대한 기대감이 재차 강화]되고 있음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여기에 주요국 국채 금리 하락이 설명하듯 글로벌 유동성 확대 그리고 상호관세발 신용리스크가 완화도 또 다른 상승 요인으로 지적할 수 있다.
요약하면 상호관세 리스크가 해소된 것은 아니지만 글로벌 금융시장은 [상호관세가 최악의 국면을 지나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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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관세 충격 이후 트럼프 행정부에서 가장 뉴스에 거론이 많이 되고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발언을 하는 인물은 베센트 재무장관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개별 국가와 관세 협상을 주도하는 인물 역시 베센트 재무장관이라는 점은 주목되는 부분이다. 상호관세발 금융시장 충격이 현실화된 이후 트럼프의 ‘관세 책사’로 알려지고 있는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담당 고문과 관세정책을 총괄하는 러트닉 상무장관은 뉴스에서 자주 거론되지 않고 있는 반면에 상호관세 정책에 대해 다소 온건파로 알려지고 있는 베센트 재무장관이 전면에 나서면서 금융시장을 다독이고 있음은 극단으로 치닫던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정책이 다소 후퇴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또한 관세 정책을 둘러싸고 나바로 고문과 일론 머스크 사이에 불화가 확대되고 있다는 뉴스 보도 역시 트럼프 행정부내 관세정책을 둘러싼 강온파간 갈등이 있음을 시사한다는 측면에서 베센트 장관이 전면에 나선 것은 일단 관세 온건파가 주도권을 잡은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베센트 재무장관이 얼마나 조기에 주요 교역국과 상호관세 협상을 타결을 짓을 수 있을지가 단기적으로 금융시장 추가 안정 혹은 랠리에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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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물류관련 지표와 미-중 갈등 완화여부 주목]
이번주 1분기 미국 GDP성장률이 발표될 예정이다. 시장 예상치는 전기비 연율 0.4%로 성장률이 지난 4분기(2.4%)보다는 큰폭으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트럼프발 정책 불확실성이 성장률에 직격탄을 준 것이다. 문제는 1분기 GDP 성장률에 상호관세발 충격은 제한적으로 반영되었을 공산이 높다. 오히려 4~5월 지표에 상호관세 충격이 광범위하게 반영될 것이다. 따라서 1분기 GDP성장률만을 보고 미국 경제의 침체 리스크를 판단하기는 이른 감이 있다.
오히려 [5월초부터 발표되는 ISM제조업, 서비스업 지수 및 고용지표 등에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동시에 당사는 물류관련 지표를 당분간 주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미국의 대중국 상호관세 시행으로 중국산 수입은 급감했을 공산이 높고 이는 각종 물동량 등 물류지표에 영향을 크게 줄 것이다.
물류관련 지표를 주목하는 이유는 단순히 미국 수입이 줄었다는 측면도 있지만 [공급망 리스크를 자극할 공산이 높기 때문]이다.
아직은 관세 리스크를 대비해 비축해둔 재고를 통해 수요를 대응해 나갈 수 있지만 1~2달내 재고가 소진된다면 미국내 공급망에 경고 등이 켜질 수 있다.
특히, 5월초부터 800달러 미만 소액 면세제도가 폐지되면서 전자상거래 등을 통해 수입되던 중국산 저가 제품의 수입이 전면 중단될 수 있음도 수요, 가격(=물가) 및 공급망에 큰 차질을 초래할 여지가 있다.
따라서 4월 중 발표될 각종 물류관련 지표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관련하여 미-중간,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간 협상 추이도 글로벌 경기와 금융시장에는 핵심 리스크이다.
[미-중간 갈등이 장기화될수록] 양국 경제에 미칠 악영향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될 소지가 있고 [4월초 보여주었던 상호관세 충격의 재발 가능성을 당연히 높일 것]이다. 궁극적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이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미-중 갈등 봉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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