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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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리포트
- 2024년
- (8.29) KT&G의 NGP 매출 27년 담배의 35% 목표 해외는 PMI와 함께 진출
- KT&G는 NGP(Next Generation Products) 매출이 2027년 2.08조원으로 전체 담배 매출의 35%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 23년 1월 발표한 중장기 미래 성장 전략에 따르면 KT&G그룹 전체 매출은 22년 5.9조원에서 27년 10.2조원으로 성장할 것이며 이중 3대 핵심사업의 매출은 27년 8조원으로 전망했다.
- 3대 핵심사업은 궐련형 전자담배와 같은 NGP(Next Generation Products)와 KGC(한국인삼공사)를 중심으로 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해외 일반 궐련 판매 사업이다. 부동산을 제외한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이 50% 이상으로 전망했으며 주요 성장동력은 NGP사업이다.
- 23 년과 NGP 매출은 23년 7,794억원(-11% YoY)으로 디바이스 기저 효과가 작용했는데 스틱 판매량은 139.6억개비(+30% YoY)로 증가했고 24년 상반기 NGP매출은 374억원(-4% YoY), 스틱 판매량은 72억개비(+5% YoY)를 기록
- (8.29) KT&G의 NGP 매출 27년 담배의 35% 목표 해외는 PMI와 함께 진출
- 2024년
산업섹터 (Sector): 소비자 방어주 (Consumer Defensive)
산업 (Industry): 담배 (Tobacco)
영위사업
KT&G Corporation은 주로 담배 제품을 생산, 유통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재구성 담배 시트, 홍삼 및 홍삼 제품, 기타 건강 식품, 식음료 제품, 건강 기능 식품(건기식), 화장품 및 관련 제품이 있습니다. 또한, 잎담배 재배 지원 서비스, 의약품, 바이오 의약품, 일반 의약품 및 의료 용품을 개발, 제조 및 유통합니다. 부동산, 임대 및 주택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방/후방산업
전방산업:
- 담배 소매업체: 7-Eleven, GS25
- 건강 기능 식품 소매업체: GNC, iHerb
후방산업:
- 원료 공급업체: Philip Morris International (US, PM), British American Tobacco (GB, BATS)
- 포장재 공급업체: Amcor (AU, AMC), Sealed Air (US, SEE)
주요제품
- 담배 제품: Esse, Raison, The One 등 (매출 비중: 2023년 기준 70%)
- 일반 궐련 : 23년 기준 매출액의 48.4%가 궐련제품으로 구성, 국내 일반궐련 기준 M/S 67.0% (2Q24)로 내수시장 내 높은 지배력 부각 / 글로벌 궐련 수요 감소 흐름에도 수출지역 다변화 및 인니, 러시아 등 해외법인의 견조한 영업실적 성장기조 유지
- 궐련형 전자담배: 17년 국내 차세대 담배시장 최초 진출, 23년 기준 글로벌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 점유율 8% 추정 (2Q24 국내 점유율 45.8%)
- 23년 1월 한국 제외 글로벌 시장에서 PM와의 15년 판매 관련 장기 계약 체결
- 25년 lil 브랜드 확장을 통해 NGP 매출액 1.5조원 이상, 글로벌 진출국가 50개 이상, 국내 점유율 60% 상회 목표 이에 따라 국내 및 글로벌 스틱 생산기지 확충 목적 투자 진행 중
- 최근 PM과 협업으로 미국 내 PMTA, MRTP 인가획득 추진 언급
- 홍삼 제품: 정관장 (매출 비중: 2023년 기준 20%)
- 건강 기능 식품: 홍삼 기반 건강 식품 (매출 비중: 2023년 기준 10%)
주요 판매국가
- 대한민국 (주요 매출 국가)
- 중동
- 중앙아시아
- 러시아
경쟁업체
- Philip Morris International (US, PM): 담배 제품 (시장 점유율 15%)
- British American Tobacco (GB, BATS): 담배 제품 (시장 점유율 10%)
- Japan Tobacco (JP, 2914): 담배 제품 (시장 점유율 8%)
산업 내 글로벌 시장 점유율
KT&G Corporation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약 5% (2023년 기준)이며, 최근 3년간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3.
최근 3년 내 주요 이슈
- 미국 조사: 미국에서 유해 물질 정보 누락 혐의로 조사 (2021년)
- 신제품 출시: 새로운 Heat Not Burn 플랫폼 lil AIBLE 출시 (2023년)
- 재정 문제: 2023년 매출 감소로 인한 재정 문제 발생 (2023년)